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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om palette import colorful_colors
[코드트리] 포탑 부수기 with C++ (삼성기출) 본문
언어: C++, 실행시간: 12ms
걸렸던 에러들, 잘못 간과했던 것:
1. 공격력이 동일하면서도 남는 포탑이 2개가 남는 경우가 있다. ex) 공격력이 10인 포탑이 2개인채로 남는 경우가 있다.
2. 레이저 경로 만들때 attcker에서 +1을 하면서 flood fill을 돌렸었다. 그리고 target에서 상좌하우로 돌아갔었는데, 이러면 안된다!! -> target에서 +1로 flood fill 돌리고 attaker에선 그대로 우하좌상으로 가도록 짜는게 맞다.
추가:
범위 넘어가는거 이렇게 간단하게 할 수도 있다.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M) {
ny = (ny + N) % N;
nx = (nx + M) % M;
}
최종 코드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#include <cstring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Node{
int y;
int x;
};
struct tower {
int y;
int x;
int power;
int lattestAttack;
};
int N, M, K, curTurn, isEnd;
int dy[8] = { 0, 1, 0, -1, -1, -1, 1, 1 };
int dx[8] = { 1, 0, -1, 0, -1, 1, -1, 1 };
int MAP[11][11];
int visited[11][11];
int isRelated[11][11]; // 공격과 관련 있는지 저장
int lattestAttackList[11][11]; // 마지막 공격 시기
Node attacker, target;
vector <Node> path; // 레이저용 패스 저장소
bool compare1(tower a, tower b) { // 공격자용
if (a.lattestAttack == b.lattestAttack) {
if ((a.y + a.x) == (b.y + b.x))
return a.x > b.x ;
return (a.y + a.x) > (b.y + b.x);
}
return a.lattestAttack > b.lattestAttack;
};
bool compare2(tower a, tower b) { // 대상자용
if (a.lattestAttack == b.lattestAttack) {
if ((a.y + a.x) == (b.y + b.x))
return a.x < b.x;
return (a.y + a.x) < (b.y + b.x);
}
return a.lattestAttack < b.lattestAttack;
};
void input() {
cin >> N >> M >> K;
for (int i = 0; i < N; i++){
for (int j = 0; j < M; j++){
cin >> MAP[i][j];
}
}
}
// 공격자와 타겟 포탑 찾기
void findTarget() {
// 현재 최대와 최소값 찾기
int cnt = 0, minVal = 21e8, maxVal = 0;
for (int i = 0; i < N; i++){
for (int j = 0; j < M; j++){
if (MAP[i][j] > 0) {
minVal = min(minVal, MAP[i][j]);
maxVal = max(maxVal, MAP[i][j]);
cnt++;
}
}
}
// 만약 부서지지 않은 포탑이 1개라면 즉시 종료
if (cnt == 1){
isEnd = 1;
return;
}
// 다시 2중 for문 돌면서 해당하는 위치 찾고 sort 때려서 정하기
vector <tower> attackerList;
vector <tower> targetList;
for (int i = 0; i < N; i++){
for (int j = 0; j < M; j++){
if (MAP[i][j] > 0) {
if (MAP[i][j] == minVal)
attackerList.push_back({ i, j, MAP[i][j], lattestAttackList[i][j] });
if (MAP[i][j] == maxVal)
targetList.push_back({ i, j, MAP[i][j], lattestAttackList[i][j] });
}
}
}
sort(attackerList.begin(), attackerList.end(), compare1);
sort(targetList.begin(), targetList.end(), compare2);
attacker = { attackerList[0].y, attackerList[0].x };
target = { targetList[0].y, targetList[0].x };
lattestAttackList[attacker.y][attacker.x] = curTurn; // 최근 공격 업데이트
// 공격자 핸디캡 적용, 공격자와 대상자는 공격에 관련이 있다
MAP[attacker.y][attacker.x] = MAP[attacker.y][attacker.x] + N + M;
isRelated[attacker.y][attacker.x] = 1;
isRelated[target.y][target.x] = 1;
}
// 레이저 체크
bool lazer() {
memset(visited, 0, sizeof(visited));
path.clear();
queue <Node> q;
visited[target.y][target.x] = 1;
q.push({ target.y, target.x });
while (!q.empty()) {
Node now = q.front();
q.pop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ny = now.y + dy[i];
int nx = now.x + dx[i];
// 방향 돌리기
if (ny < 0)
ny += N;
if (ny >= N)
ny -= N;
if (nx < 0)
nx += M;
if (nx >= M)
nx -= M;
if (MAP[ny][nx] <= 0) // 부서진 포탑은 통과 못함
continue;
int nextDist = visited[now.y][now.x] + 1;
if (visited[ny][nx] == 0 || (visited[ny][nx] > nextDist)) { // 방문 안 했거나 갱신할 수 있을때
q.push({ ny, nx });
visited[ny][nx] = visited[now.y][now.x] + 1;
}
}
}
if (visited[attacker.y][attacker.x] == 0) // 타겟까지 방문 못 할때는 레이저 못 쏴
return false;
// 타겟에서 돌아오면서 최단거리 정하기
// visited가 현재보다 -1인 곳을 헨젤이 과자 줍듯이 우선순위대로 따라가면 무조건 출발지점이 나온다!!
int curDist = visited[attacker.y][attacker.x];
int curY = attacker.y, curX = attacker.x;
while (curDist > 2){
for (int i = 0; i < 4; i++){
int ny = curY + dy[i];
int nx = curX + dx[i];
// 방향 돌리기
if (ny < 0)
ny += N;
if (ny >= N)
ny -= N;
if (nx < 0)
nx += M;
if (nx >= M)
nx -= M;
if (MAP[ny][nx] <= 0) // 부서진 포탑은 통과 못함
continue;
if (visited[ny][nx] == curDist - 1) {
curDist--;
path.push_back({ny, nx});
curY = ny;
curX = nx;
isRelated[ny][nx] = 1;
break;
}
}
}
// 레이저 지지기
int attackPower = MAP[attacker.y][attacker.x];
MAP[target.y][target.x] -= attackPower;
attackPower = attackPower / 2;
for (auto Point : path){
MAP[Point.y][Point.x] -= attackPower;
}
return true;
}
void bomb() {
int attackPower = MAP[attacker.y][attacker.x] / 2;
MAP[target.y][target.x] -= MAP[attacker.y][attacker.x];
for (int i = 0; i < 8; i++){
int ny = target.y + dy[i];
int nx = target.x + dx[i];
// 방향 돌리기
if (ny < 0)
ny += N;
if (ny >= N)
ny -= N;
if (nx < 0)
nx += M;
if (nx >= M)
nx -= M;
if ((ny == attacker.y && nx == attacker.x) || (MAP[ny][nx] <= 0)) // 공격자거나 부서진 포탑은 무시
continue;
MAP[ny][nx] -= attackPower;
isRelated[ny][nx] = 1;
}
}
void restore() {
for (int i = 0; i < N; i++){
for (int j = 0; j < M; j++){
if (isRelated[i][j] == 1 || MAP[i][j] <= 0)
continue;
MAP[i][j] += 1;
}
}
}
void solve() {
memset(visited, 0, sizeof(visited));
memset(isRelated, 0, sizeof(isRelated));
path.clear();
for (int i = 1; i <= K; i++){
curTurn = i;
memset(isRelated, 0, sizeof(isRelated));
findTarget();
if (isEnd) {
break;
}
if (!lazer()) {
bomb();
}
restore();
int de = -1;
}
// 종료되면, 가장 강한 포탑 공격력 출력
int answer = 0;
for (int i = 0; i < N; i++){
for (int j = 0; j < M; j++){
answer = max(answer, MAP[i][j]);
}
}
cout << answer;
}
int main() {
freopen("sample_input.txt", "r", stdin);
input();
solve(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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