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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om palette import colorful_colors
[코드트리] 예술성 with C++ (삼성기출) 본문
언어: C++, 소요시간: 10ms
접근방법
그룹별 인접한 변의 개수를 찾기 위해 bfs(flood fill)을 2번 돌렸다.
첫 번째 bfs: 각 그룹의 시작 좌표(y, x), 그룹넘버를 groupMAP에 저장, 각 그룹별 칸의 개수 파악
두 번째 bfs: 각 그룹마다 인접한 그룹의 개수, 즉 변의 개수를 adjacentMAP에 저장
→ 그룹의 최대 가짓수는 29 x 29이므로, adjacentAMP은 여유롭게 900 x 900 2차원 배열로 만들었다.
여기엔 그룹마다 인접한 그룹의 변 수를 계산한다.
예를 들면 adjacentMAP[1][3] = 4라면, 그룹1과 그룹3이 이어진 변의 개수는 4라는 뜻이다.
구현시 고려사항
두 번째 bfs: 각 그룹마다 인접한 그룹 개수 구하기
첫 번째 bfs 돌릴때는 다들 쉽게 구현했을 것이다.
하지만 두 번째 bfs를 돌릴 때는 생각이 필요하다. ny nx를 돌릴때, 같은 그룹이라면 큐에 다시 넣어주고
다른 그룹이라면 adjacentMAP[현재그룹][새그룹] ++ 을 해준다.
// 인접한 변 개수 찾기용 bfs
void bfs_adjacent(int startY, int startX) {
int curGroup = groupMAP[startY][startX];
queue <Node> q;
q.push({ startY, startX });
visited[startY][startX] = 1;
while (!q.empty()){
Node now = q.front();
q.pop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ny = now.y + dy[i];
int nx = now.x + dx[i]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N) continue;
if (visited[ny][nx] == 1) continue;
int adjacentGroup = groupMAP[ny][nx];
if (adjacentGroup == curGroup) { // 같은 그룹이면 계속 bfs 돌림
q.push({ ny, nx });
visited[ny][nx] = 1;
}
else {
adjacentMAP[curGroup][adjacentGroup]++;
}
}
}
}
십자가 위치 → 반시계 회전
십자가 위치에 해당하는 위치를 벡터에 담고, 공식을 이용해 반시계 회전해줬다.
// cross는 십자가 위치의 좌표 {y, x}들이 담겨있는 구조체 벡터
for (Node i : cross)
tempMAP[N - 1 - i.x][i.y] = MAP[i.y][i.x];
4개 정사각형 → 시계 회전
각기 작은 배열을 시계회전한다고 생각하면 된다. 각 작은 배열의 좌상단 위치를 파악하고, 작은 배열의 변의 길이를 알면 공식과 점의 평행이동을 이용해 쉽게 구할 수 있다.
// 4개 정사각형 회전
for (int i = 0; i < 2; i++){
for (int j = 0; j < 2; j++) {
int squreY = i * (N / 2 + 1); // 각 작은 배열의 시작 y좌표
int squreX = j * (N / 2 + 1); // 각 작은 배열의 시작 x좌표
for (int k = 0; k < N/2; k++){
for (int l = 0; l < N/2; l++){
tempMAP[l + squreY][N/2 - 1 - k + squreX] = MAP[k + squreY][l + squreX];
}
}
}
}
최종코드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cstring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Node {
int y;
int x;
};
struct group { // 그룹의 중심좌표, 숫자, 숫자 개수
int y;
int x;
int num;
int cnt;
};
int N, totalGroupNum, answer;
int MAP[30][30]; // 숫자들 저장 (주어지는 맵)
int groupMAP[30][30]; // 각 칸마다 그룹 숫자 저장
int adjacentMAP[900][900]; // 맞닿아있는 변의 수 내용 담음
int visited[30][30]; // 맞닿아있는 변의 수 저장할때 쓸 visited
group groupList[900]; // 각 그룹들 정보
int dy[4] = { -1, 1, 0, 0 };
int dx[4] = { 0, 0, -1, 1 };
void input() {
cin >> N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cin >> MAP[i][j];
}
}
}
// 그룹 나누기용 bfs
int bfs(int startY, int startX, int groupNum) {
queue <Node> q;
int curNum = MAP[startY][startX];
int curCnt = 1;
q.push({ startY, startX });
groupMAP[startY][startX] = groupNum;
while (!q.empty()) {
Node now = q.front();
q.pop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ny = now.y + dy[i];
int nx = now.x + dx[i]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N)
continue;
if (groupMAP[ny][nx] > 0)
continue;
if (MAP[ny][nx] != curNum)
continue;
q.push({ ny, nx });
groupMAP[ny][nx] = groupNum;
curCnt++;
}
}
return curCnt;
}
// 인접한 변 개수 찾기용 bfs
void bfs_adjacent(int startY, int startX) {
int curGroup = groupMAP[startY][startX];
queue <Node> q;
q.push({ startY, startX });
visited[startY][startX] = 1;
while (!q.empty()){
Node now = q.front();
q.pop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ny = now.y + dy[i];
int nx = now.x + dx[i]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N)
continue;
if (visited[ny][nx] == 1)
continue;
int adjacentGroup = groupMAP[ny][nx];
if (adjacentGroup == curGroup) { // 같은 그룹이면 계속 bfs 돌림
q.push({ ny, nx });
visited[ny][nx] = 1;
}
else {
adjacentMAP[curGroup][adjacentGroup]++;
}
}
}
}
// 그룹 만들고 그룹마다 인접한 변의 수 찾는 함수
void makeGoup() {
// 필요한것들 초기화
memset(groupList, 0, sizeof(groupList));
memset(visited, 0, sizeof(visited));
memset(groupMAP, 0, sizeof(groupMAP));
memset(adjacentMAP, 0, sizeof(adjacentMAP));
int groupNum = 1;
// 각 그룹마다 시작좌표, 숫자, 숫자 개수 저장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if (groupMAP[i][j] == 0) {
int cnt = bfs(i, j, groupNum);
groupList[groupNum] = { i, j, MAP[i][j], cnt };
groupNum++;
}
}
}
totalGroupNum = groupNum - 1;
// 그룹끼리 맞닿아 있는 변의 수 정의하기
for (int i = 1; i <= totalGroupNum; i++){
int groupY = groupList[i].y;
int groupX = groupList[i].x;
bfs_adjacent(groupY, groupX);
}
}
// 예술점수 찾고 answer에 더하는 함수
void findArtScore() {
for (int groupA = 1; groupA <= totalGroupNum; groupA++){
for (int groupB = groupA; groupB <= totalGroupNum; groupB++){
if (adjacentMAP[groupA][groupB] > 0) {
int groupAcnt = groupList[groupA].cnt;
int groupBcnt = groupList[groupB].cnt;
int groupAnum = groupList[groupA].num;
int groupBnum = groupList[groupB].num;
answer += ((groupAcnt + groupBcnt) * groupAnum * groupBnum * adjacentMAP[groupA][groupB]);
}
}
}
}
// 맵 회전하는 함수
void rotateMAP() {
int tempMAP[30][30] = {0,};
// 십자가 회전
vector <Node> cross;
Node middle = { N / 2, N / 2 };
cross.push_back(middle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{
int offset = 1;
while (1){
int ny = middle.y + dy[i] * offset;
int nx = middle.x + dx[i] * offset;
if (ny < 0 || nx < 0 || ny >= N || nx >= N)
break;
cross.push_back({ ny, nx });
offset++;
}
}
for (Node i : cross)
tempMAP[N - 1 - i.x][i.y] = MAP[i.y][i.x];
// 4개 정사각형 회전
for (int i = 0; i < 2; i++){
for (int j = 0; j < 2; j++) {
int squreY = i * (N / 2 + 1);
int squreX = j * (N / 2 + 1);
for (int k = 0; k < N/2; k++){
for (int l = 0; l < N/2; l++){
tempMAP[l + squreY][N/2 - 1 - k + squreX] = MAP[k + squreY][l + squreX];
}
}
}
}
// 기존 맵에 업데이트
memcpy(MAP, tempMAP, sizeof(MAP));
}
void solve() {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makeGoup();
findArtScore();
rotateMAP();
}
cout << answer;
}
int main() {
//freopen("sample_input.txt", "r", stdin);
input();
solve(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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