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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코드트리] 메이즈러너 with 파이썬 본문
정사각형 회전부분만 해설을 참고했다
# 입력부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INF = 1e9
N, M, K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미로 크기, 참가자 수, 게임시간
array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 # 격자
peoples = [] # 참가자들
for _ in range(M):
a, b = map(int, input().split())
peoples.append((a - 1, b - 1))
a, b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출구
exit_x, exit_y = a - 1, b - 1
total_movement = 0 # 모든 참가자 이동거리 합
dx = [-1, 1, 0, 0] # 상하좌우
dy = [0, 0, -1, 1]
# 함수부
# 정사각형 만드는 함수
def make_square(cordinate1, cordinate2):
x1, y1, x2, y2 = cordinate1[0], cordinate1[1], cordinate2[0], cordinate2[1]
square_size = max(abs(x1 - x2) + 1, abs(y1 - y2) + 1)
for i in range(N):
start_x, end_x = i, i + square_size - 1
if (end_x < N) and (start_x <= x1 <= end_x) and (start_x <= x2 <= end_x):
for j in range(N):
start_y, end_y = j, j + square_size - 1
if (end_y < N) and (start_y <= y1 <= end_y) and (start_y <= y2 <= end_y):
return (start_x, start_y, square_size, end_x, end_y)
return (0, 0, INF)
# 수행부
for _ in range(K):
# 사람들 이동하기
new_people = [] # 탈출하지 못한 사람들 리스트
for person in peoples:
person_x, person_y = person[0], person[1]
curent_shortcut = abs(person_x - exit_x) + abs(person_y - exit_y) # 현재에서 출구까지 최단거리
for i in range(4):
nx, ny = person_x + dx[i], person_y + dy[i]
new_shortcut = abs(nx - exit_x) + abs(ny - exit_y) # 새로 이동한 곳에서 출구까지 최단거리
if (new_shortcut < curent_shortcut) and (0 <= nx < N) and (0 <= ny < N) and array[nx][ny] == 0:
total_movement += 1
person_x, person_y = nx, ny
break
if (person_x, person_y) != (exit_x, exit_y): # 출구에 도달하지 못했다면
new_people.append([person_x, person_y])
peoples = new_people.copy()
# 모두 탈출에 성공했다면 종료
if len(peoples) == 0:
break
# 정사각형 만들기
# 가장 작은 정사각형을 만든다면 사람과 출구는 무조건 변에 위치한다.
squares = []
for person in peoples:
# print("squre_make", exit_x, exit_y, person[0], person[1])
squares.append(make_square((exit_x, exit_y), (person[0], person[1])))
squares = sorted(squares, key=lambda x: (x[2], x[0], x[1]))
# 정사각형 회전하기
(square_start_x, square_start_y, square_size, square_end_x, square_end_y) = squares[0]
tmp_array = [[0 for _ in range(N)] for _ in range(N)]
for i in range(square_start_x, square_start_x + square_size):
for j in range(square_start_y, square_start_y + square_size):
ox, oy = i - square_start_x, j - square_start_y # 위치 변환
rx, ry = oy, square_size - ox - 1
tmp_array[rx + square_start_x][ry + square_start_y] = array[i][j]
if tmp_array[rx + square_start_x][ry + square_start_y] > 0:
tmp_array[rx + square_start_x][ry + square_start_y] -= 1 # 정사각형 내구도 깎기
for i in range(square_start_x, square_start_x + square_size):
for j in range(square_start_y, square_start_y + square_size):
array[i][j] = tmp_array[i][j]
# 출구 회전하기
if (square_start_x <= exit_x < square_start_x + square_size) and (square_start_y <= exit_y < square_start_y + square_size):
ox, oy = exit_x - square_start_x, exit_y - square_start_y
rx, ry = oy, square_size - ox - 1
exits = (rx + square_start_x, ry + square_start_y)
exit_x, exit_y = square_start_x + rx, square_start_y +ry
# 사람 회전하기
for i in range(len(peoples)):
if (square_start_x <= peoples[i][0] <= square_end_x) and (square_start_y <= peoples[i][1] <= square_end_y):
ox, oy = peoples[i][0] - square_start_x, peoples[i][1] - square_start_y
rx, ry = oy, square_size - ox - 1
peoples[i][0], peoples[i][1] =(rx + square_start_x, ry + square_start_y)
# # 확인용
# for i in range(N):
# for j in range(N):
# print(array[i][j], end=' ')
# print()
# print()
print(total_movement)
print(exit_x + 1, exit_y + 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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